본문 바로가기

IT Think!

갤럭시 S20+, 12MP 64MP 비교!

갤럭시 S20+입니다.

울트라 모델만 4번 대여하던 와중에 카메라 문제가 참 많아....플러스 모델은 어떨지 하고 대여해 보았습니다.

 

렌즈는 다음과 같이 좌측 상단부터 초광각, 광각, 망원 렌즈가 위치해 있고, 우측 상단부터 LED 플래시 뎁스비전(ToF) 스캐너, 마이크가 있습니다. 각각의 렌즈는 120°, 79°, 76°의 화각을 가지고 있습니다.

 

카메라 옆에 왜 마이크가 있는지 궁금해하시는 분이 많습니다. 이는 노트10 시리즈부터 추가된 '마이크 줌' 기능을 위한 3차 마이크입니다. 통화 품질 향상을 위한 2차 마이크는 기존과 같이 기기 상단에 있습니다.

 

각 렌즈에는 다음과 같은 센서들이 탑재되어 있습니다.

 

초광각 렌즈에는 기존보다 커진 1/2.55" 크기의 센서가 탑재되었습니다. 이는 이전 기종들의 광각 렌즈에 탑재되던 센서와 동일한 크기입니다. 화소수는 16MP에서 12MP로 낮아졌지만 화소 당 크기가 커져서 저조도 품질이 개선되었습니다.

 

광각 렌즈의 경우도 동일하게 센서가 확 커졌습니다. 기존 1/2.55"에서 1/1.76"로 확 커졌습니다. 따라서 화소 당 크기도 1.4um 에서 1.8um 수준으로 커졌습니다. 마찬가지로 저조도 품질이 개선되었습니다.

 

많은 분들이 기대하실 64MP. 지난 글에서 설명드렸다시피 망원 렌즈에 탑재되었습니다. S20 울트라와는 다른 점으로 볼 수 있는데요. S20 울트라의 경우 노나셀(Nonacell)을 이용해 12MP 촬영을 하지만 S20+의 경우 12MP 센서가 탑재된 메인 렌즈로 촬영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. 그래서 64MP 촬영을 하면 기본적으로 어느 정도 배율이 적용된 상태입니다.


주광 샷 비교

가장 먼저 주광에서의 비교입니다.

64MP 쪽이 살짝 어둡게 촬영된 것을 제외하면 큰 차이 없이 촬영되었습니다.

 

자세히 보시면 촬영된 범위가 살짝 다른데요.

 

광각 렌즈와 망원 렌즈의 화각 차이가 다른 기기들에 비해 훨씬 작습니다(울트라의 경우 각각 79°, 24°).

때문에 망원 렌즈라고 해도 렌즈 자체가 확대해주는 광학 배율은 1.08배 까지입니다.

 

그래서 망원 렌즈에 달려있는 64MP 센서이지만 촬영 결과물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.

 

근접

촬영만 계속 하다가 어느새 저녁이 되어 외식하러 나왔습니다. 삼겹살 참 좋죠.

여기서부터는 두 결과물의 다른점이 확 보이실겁니다.

 

뭔가 12MP로 촬영한 결과물의 채도가 더 강한 듯 하죠. 실제로는 두 사진의 중간 정도의 색감이었습니다.

채도가 강해 좋아하시는 분들도 있는 반면 싫어하시는 분도 계실 듯 합니다.

 

크롭해보면 왜 화소 수가 높으면 좋은 것인지 알 수 있게 됩니다. 선명도가 상당히 차이납니다.

 

12MP 쪽이 확실히 채도가 강한 것을 한눈에 알아보실 수 있으실겁니다. 또한 화소 수가 64MP에 비해 1/5 이하 정도로 적기 때문에 테두리 쪽에 열화가 발생하였습니다. 반면 64MP으로는 꽤 현실적이고 디테일한 결과물이 촬영되었죠.

 

이번엔 또 다른 사진입니다. 이렇게 봐서는 큰 차이를 느끼시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.

 

크롭하면 보입니다.

일정 범위를 넘어간 밖의 범위는 블러 처리가 상당히 세게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이걸 오히려 좋아하실 수도 있습니다. 저도 그렇고요. 하지만 그건 초점이 정확하게 맞았을 때의 얘기입니다. 두 사진은 동일하게 고기에 초점을 맞춘 상태입니다. 하지만 결과물은 많은 차이가 나죠.

 

이 사진을 보면 제가 무슨 말을 하는 건지 바로 아실겁니다.


기본적으로 사진은 정말 잘 찍혀서 마음에 듭니다.

 

S20 울트라처럼 하나의 센서로 12MP, 108MP를 동시에 촬영할 경우 두 결과물 모두에게서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게 될테지만 S20, S20+는 각각 다른 센서를 사용하기에 실사용에서 심각할 정도로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. 특히 12MP는 기존보다 상당 부분 개선되어 이전 기기에 비해 확실히 더 나은 성능을 보여줍니다.

 

조건이 잘 맞을 때에는 12MP나 64MP나 상당히 괜찮은 품질의 사진이 제공됩니다. 하지만 이 조건이란게 항상 맞는게 아니라서인지 어떨 땐 정말 잘 나오는 반면 어떨 땐 처참한 결과물이 나올 때도 있습니다(주로 64MP).

 

센서의 크기가 커지면서 심도가 얕아진건 사실이지만 이런 부분은 소프트웨어로 어느정도 수정이 가능할 것입니다.

부디 많은 발전이 있기를.

 

MYLOS Present